2014.10.22 04:26

속담이란???

조회 수 251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언(俚諺)·속언(俗諺)이라고도 한다.   서민생활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 많으나, 고전(古典)이나 고사(故事)에서 나와 어느덧 세상에 유포된 것도 있다. 

  어조(語調)가 좋고 간결하며, 표현이 정확하다. 그래서 잘만 사용하면 큰 효과를 올릴 수 있다. 그러나 남용하면 싫증이 나고, 상투적인 말로 떨어질 위험이 있다. 

  속담은 그 기능에 따라서 비판적·교훈적·경험적·유희적 속담으로 나눌 수 있다. 비판적 속담은 ‘천재와 바보는 종이 한 장 차이’와 같이 상대편의 아픈 데를 찔러 기선(機先)을 제압하는 데 쓴다. 

  교훈적 속담은 격언이나 금언(金言)과 비슷한데, 중국의 고전이나 불교의 경전에서 온 ‘의식(衣食)이 족해야 예절을 안다’가 그 예다. 

  경험적 속담은 오랜 경험 끝에 체득한 지식을 알기 쉬운 말로 정리한 것이 많은데, ‘등잔 밑이 어둡다’가 그 예에 속한다. 이 밖에도 ‘비온 뒤 땅 굳는다’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 등 수없이 많다. 

  속담은 일상생활의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격언에서 보는 것과 같은 깊이는 없다.






신촌미플한국어교육원  http://www.meeple.co.kr/KoreanLanguage 

신촌,한국어교육,한국어스터디,한국어능력시험,신촌미플한국어교육원

한국어교육상담(스터디,개인지도,그룹지도) => 010-5337-5005 로닌 선생




Share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속담이란??? 카페미플 2014.10.22 251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 Login